티스토리 뷰
작년 겨울 난방비 폭탄으로 정말 난리도 아니었어요. 올해도 난방비 때문에 고민 많으시죠?
가스 요금부터 시작해서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들이 줄지어 오르는 바람에 경제적 부담을 느끼고 있어요.
그래서 조금이라도 난방비 절약을 위해 '겨울철 난방비 아끼는 꿀팁'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도시가스를 절약하면 절감량에 따라 비례해서 현금으로 돌려주는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가 작년에 처음 생겼어요.
개별난방, 중앙난방 상관없이 주택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 전 국민 모든 지역! 누구나 참여가능! 얼른 신청해서 나중에 현금으로 환급받으세요!
보일러 상태 확인
난방비 절약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집에서 사용하는 보일러가 어떤 보일러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보일러가 오래되면 어쩔 수 없이 에너지 소비가 많아지는데요. 이로 인해 오염물질과 초미세먼지가 배출된다고 합니다.
최근에 나오는 보일러는 '질소산화물' 배출을 낮춰주는 '저녹스 보일러' 즉, '콘덴싱 보일러'인데요.
콘덴싱 보일러는 버려지는 높은 온도의 열을 재사용하는데, 에너지 열효율이 92% 이상이라 연료비 절감 효과에 탁월합니다.
일반적으로 연간 유지비용이 10만 원가량 절감된다고 해요.
최근 10년 이상 노후 일반 가정용 보일러는 정부지원금을 지원받아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교체할 수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찬 공기 유입(웃풍) 막기
보일러 온도를 아무리 높여도 집 안에 한기를 느끼신다면 창문, 창가 틈새로 차가운 공기가 들어오고 있다고 보시면 돼요.
그리고 오래된 건물은 건물 벽이 얇거나 갈라진 곳을 통해서 찬 공기가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창문 틈 사이로 들어오는 찬 공기는 실내 온도를 많이 떨어뜨려요. 찬 공기의 유입을 막기 위해 뽁뽁이를 사용하거나, 겨울용 두터운 커튼을 사용해 보세요.
창문 틈으로 들어오는 찬 공기의 유입을 막기만 해도 실내온도를 1~2℃ 정도 올리는 단열효과와 함께 에너지 절약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 내외 온도 차로 인한 결로현상 방지와 곰팡이 차단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적정 실내온도 유지하기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 ~ 22 ℃입니다.
적정온도 보고 조금 놀라셨죠? 겨울철에 적정온도가 18 ~ 22℃라니.. 이 온도가 낮게 느껴질 수 있지만, 방한템을 활용하면 적정온도에서도 충분히 지낼 수 있다고 하네요.
아무리 추워도 이 이상 온도를 높이면 실내외 온도차로 인해 인체 적응력이 떨어져 오히려 건강에 해롭습니다.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여 불필요하게 보일러 온도 올리지 않아도 돼서 난방비 절약도 하고, 건강도 지키니 여러 가지 이득이죠?
난방텐트 사용하기
난방비 절약방법으로 '난방텐트' 사용해 보세요.
저는 난방텐트를 잘 활용하고 있어서 정말 강력하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제가 2년 전 살던 집에 웃풍 때문인지 잘 때마다 한기를 느껴서 보일러를 틀었는데, 가스비 폭탄 맞은 적이 있어서, 이후 지인이 겨울 텐트 난방 저에게 선물해 주셨어요.
방 안에 1인용 난방텐트를 설치하고 생활했는데, 찬 공기 느낀 적 없이 따뜻하게 잠을 자고 있어요. 저렴한 난방 으로 난방텐트 하나 설치 한 후 불필요하게 보일러 온도를 높이지도 않고, 난방비 절약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면양말, 내복, 담요 등 사용하기
보일러로 따뜻해지지 않는 공간이 있기 마련입니다.
보일러 열선이 없거나, 복층 같은 공간은 보일러를 틀어도 쉽게 따뜻해지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전기히터 등 난방기구를 사용하죠.
그런데 그런 난방기구들을 자주 사용하면 오히려 많은 전기세가 나올 수 있어요. 그래서 난방기구 사용을 줄이고, 수면 양말과 내복, 담요 등을 사용하면 체감온도를 3~4℃ 정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에너지도 절약하고 난방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되겠죠?
가습기 사용하기
겨울철에 난방을 하면 실내 공기가 쉽게 건조해집니다.
덥고 건조한 공기는 인체 면역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난방효율도 떨어뜨립니다.
가습기를 사용해서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를 유지해 주세요.
가습기에서 나오는 수증기로 인해 공기 순환이 빨라져서 실내 온도가 조금 더 빠르게 상승하는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가습기 사용은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단, 곰팡이와 세균서식 방지를 위해 주기적으로 환기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수도꼭지는 냉수 방향으로!
주방 싱크대나 화장실 세면대 등 물을 사용하고 난 후 수도꼭지 방향을 냉수 쪽으로 해두는 것이 좋아요.
온수 방향으로 해 둘 경우 우리가 모르는 사이 미세하게 보일러가 작동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온수 방향 상태에서 수도꼭지를 틀다보면 보일러가 작동하면서 더 많은 연료를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오늘부터 수도꼭지 냉수방향 확인 습관으로 길러야겠네요!
보일러 가동 시 바닥에 이불이나 매트(러그) 깔아 두기
보일러를 가동할 때 바닥에 이불이나 매트(러그) 등을 넓게 여러 군데 깔아 두시면 실내온도가 빠르게 상승하고, 바닥도 금방 따뜻해져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어요.
이번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셔서 미리 난방비 절약하시고,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도 신청하셔서 혹시라도 에너지 절약했을 때 예상치 못한 곳에서 현금받는 소소한 행복을 느끼셨으면 좋겠네요! 모두들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